자주하는질문

자주하는질문

1:1문의

자조모임게시판

자주하는질문

정상노화와 치매의 차이

페이지 정보

작성자 춘천시노인전문병원
작성일20-11-24 15:38 조회1,963회 댓글0건

본문

나이가 들면서 단어가 예전과 달라 빨리 생각이 나지 않는다거나 약속 등을 깜박하는 경우, 치매가 아닌가 걱정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정상노화로 인한 건망증은 알츠하이머병 초기에 보이는 증상과는 미세한 차이가 있습니다.

 

정상노화에서는,

물건 둔 곳(열외, 핸드폰, 지갑, 안경, 주차한 곳 등), 사람 이름, 약속 시간, 전화번호, 문단속 여부, 대화 세부내용, 살 물건의 목록 등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모든 정보에 대해 잊어버리는 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일이나 사건보다 일상적이거나 사소한 경우에서 이러한 증상이 흔히 나타나게 됩니다.

또 사건이나 경험의 내용 중 일부분 또는 세부 사항을 잘 기억하지 못하지만 힌트를 주거나 시간이 지나면 기억나지 않던 부분이 어느 순간 다시 떠오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억력 외에 다른 인지 능력의 수행 능력은 변화가 없고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물론 이러한 몇 가지 차이점만으로 건망증과 치매를 항상 감별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치매 초기에는 다른 인지 기능의 장애가 동반되지 않을 수도 있고, 치매 환자가 보이는 기억력 장애의 특징이 비전문가인 환자나 환자 가족들에게는 분명치 않은 시기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령이 60세 이상 고령인 경우, 치매에 대한 가족력이 있는 경우, 고혈압이나 심장병을 앓고 있는 경우, 두부 손상의 병력이 있는 경우 등 치매 발병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기억력 장애를 경험하게 된다면 반드시 조기에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서 치료의 적기를 놓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34afa1dacca1cb4142b4b9f2f75f3466_1606199863_0389.JPG

자료 출처 : 중앙치매센터 홈페이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